SANGMYUNG UNIVERSITY

Scroll Down

 
 
 

모바일 서비스 안내

상명대학교 스마트 출결시스템 FAQ

Q1. 출석체크시 “주변 블루투스 신호가 감지되지 않습니다” 또는 “주변 블루투스 시리얼 신호가 부족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 현재 블루투스를 이용한 출석체크 기능에는 수강인원별로 감지하여야 하는 블루투스 신호의 개수와 거리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스마트폰 블루투스 칩셋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개수 또는 거리값을 정상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대표적으로 발생하게 되므로, 해당 증상이 지속되는 학생은 기기 A/S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담당 교수님께 별도의 출석체크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Q2. 아이폰의 경우 블루투스를 켠 상태에서 접속을 하여도 블루투스가 꺼져 있다는 메시지가 간헐적으로 발생합니다.
  • 아이폰 운영체계인 iOS의 경우는 안드로이드와 다르게 앱 실행 시 블루투스 장치를 제어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iOS 일부 버전(6.X, 11.X)에서 블루투스 장치가 시작된 신호를 앱으로 호출하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iOS 운영체계의 버그로서 향후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해당 오류 사항의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전까지는 해당 증상이 발생할 경우 앱을 완전 종료한 후에 블루투스를 다시 켜고 접속하시면 정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Q3. 스마트폰 이외에 다른 기기를 이용하여 출석체크가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 엄정한 출결체크를 위하여 해당 학기에 인증 가능한 기기의 인증 횟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여유 기기를 이용하여 대리출석을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기기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기기인증을 해당 기기로 받아야 합니다. 단, 혼용 사용은 불가능하며, 일반노트북 등 앱 설치가 안되거나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기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Q4.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부정출석의 문제가 우려됩니다.
  • 스마트 출결시스템은 엄정한 출결체크를 실현하고, 부정출석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강좌별로 학생의 스마트폰에 감지되어야 하는 블루투스의 개수가 상이하며, 강의실 외부에서의 출결체크를 방지하기 위하여 블루투스 신호의 거리값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기기를 이용하거나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출석을 체크해주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하여 학기별로 학생의 기기인증 횟수도 제한하는 등 최대한 부정출결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스마트 기기에 익숙지 않은 교수님들의 경우 불편함을 겪으시는 경우가 많아 대안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현재 스마트출결시스템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교수님들을 위해서 강의실에 구비된 PC 또는 노트북에서 사용하실 수 있는 웹 버전(att.smu.ac.kr)의 출결시스템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웹 버전에서도 블루투스 방식과 호명 방식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Q6. 아이폰 사용자인데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이 되어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 아이폰의 경우 안드로이드와 다르게 뒤로가기를 통한 종료 버튼이 기기나 OS에 없기 때문에 하단의 바탕화면가기 홈버튼을 이용하여 종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앱의 세션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게 되고, 이에 따라 앱은 계속 대기상태로 남아있게 되기때문에 다시 접속 할 경우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폰에서 앱을 종료할 경우 앱 화면 하단 우측에 있는 종료 버튼을 이용하여 앱을 정상 종료하면 해당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Q7. 수강생이 많은 대형 강의나 수업이 많은 시간에 시스템이 느려지는 것 같습니다.
  • Wi-Fi를 이용하여 출결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신호조회가 몰리면 Wi-Fi 기기가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의 한계 또는 사용기기의 상태에 따라 대기가 걸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i-Fi 수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원활한 출결처리를 위하여 가급적 데이터 네트워크(LTE or 3G)를 이용, 진행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출결 체크에 소요되는 데이터는 패킷 단위로서, 한 학기를 모두 데이터 네트워크를 이용, 출석체크를 하여도 학기 중 사용되는 데이터의 양은 40~50MB 정도로 추정됩니다.
Q8. A사립대학에서는 QR코드를 인식해서 출결을 체크한다고 합니다. 저희도 그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요?
  • 강의실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여 출결을 처리하는 방식은 QR코드를 사진으로 찍어 출력하면 외부에서도 출석체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정출석 방지에 적합하지 않아 최근에는 신규설치 시 도입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Q9. B사립대학에서는 강의실 출입문에 학생증을 태그하는 방식으로 출결을 한다고 합니다. 저희도 그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요?
  • 한명의 학생이 다른 학생의 학생증을 가져와 대리출석을 해주거나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에만 와서 학생증을 태그하여 출석을 하는 경우 등 부정출석에 대한 문제가 많아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또한, 학생증의 NFC 태그를 이용하는 방식의 경우 모든 강의실에 태그를 위한 단말기를 부착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말기 도입 뿐 아니라 제반시설에 대한 공사(전기/네트워크)도 병행되어야 하며, 당연히 많은 비용이 소모되고 유지관리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높은 비용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Q10. C사립대학이나 D사립대학에서는 교수님이 강의마다 알려주시는 번호를 입력하여 학생이 출석을 체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희도 그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요?
  • 강의시간 마다 난수의 번호를 생성하여 교수님이 알려주시고 해당 번호를 학생이 입력하는 일명 인증번호 방식은 해당 인증번호를 학생이 카톡이나 문자로 외부에 있는 학생들에게 알려주면 외부에서도 출석이 가능하여 부정출석 방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Q11. 타 대학의 경우 위치추적시스템(GPS)+인증번호를 사용하는데요, 저희도 이 방식이 좋지 않을까요?
  • GPS의 경우 실내에서는 정확한 위치를 측정할 수 없고 대략적인 지역 정보만 표시 됩니다. 따라서, 강의실 외부나 건물 주위에서 인증번호를 카톡이나 문자로 받아 출석처리를 하는 등 부정출석이 발생할 소지가 있습니다.
Q12. 핸드폰이 방전되면 출석이 불가능한가요?
  • 핸드폰이 방전 또는 고장 등의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하신 경우에는 교수님에게 출석체크를 요청하면 교수님께서 호명방식을 이용하여 직접 체크를 해주실 수 있습니다.
Q13. 지각체크를 교수님께 요청했는데 1교시: 지각 / 2교시: 출석 / 3교시: 출석 이렇게 체크가 되었습니다. 이 시간 단위가 더 촘촘(분 단위 등)했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 스마트출결의 모든 시간 단위는 고등교육법이 정한 학점 당 최소단위인 시간 수를 기준으로 하며, 이를 기반으로 해당 강좌를 시간단위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Q14. 블루투스 신호를 통하여 자동으로 늦게 온 학생의 지각체크를 가능하도록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지각한 학생을 자동으로 체크하기 위해서는 학생 또는 교수님의 스마트폰에서 강의 시간 중에 지속적으로 블루투스 신호를 발생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구글과 애플 모두 백그라운드에서 장시간 앱이 실행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각의 경우 부득이하게 담당 교수님이 수동으로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Q15.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은 출결 체크를 할 수 없나요?
  • 우리 대학의 스마트 출결시스템은 블루투스 및 호명을 통한 출결방식을 모두 지원하므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교수님에게 출결체크를 별도 요청하시면 됩니다.
Q16.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없어 불편합니다.
  • 애플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등록/반영 요청 시 애플 정책 상 최소 25일에서 최대 40일까지 소요되며, 등록 심사 담당자에 따라 해당 등록/반영기간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업데이트 등 주요 사항이 생길 경우 빠르게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우리 대학에서는 유상으로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 계정을 구입하여 어플리케이션을 등록, 배포(att.smu.ac.kr 접속→로그인 화면 하단에 “iOS다운로드” 클릭)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주요 사항에 대한 업데이트 배포가 10분 이내에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Q17.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안 하면 접속이 불가능하여 불편합니다.
  • 업데이트되지 않은 어플리케이션 접속을 허용할 경우 학생의 출석체크가 안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업데이트 설치를 완료하여야 접속이 가능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Q18. 처음에만 출석을 하고 다시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출석 후 도망가는 학생에 대한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스마트 출결시스템은 교수님께서 매 시간마다 출결을 체크하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매 시간 출결을 체크할지의 여부는 담당 교수님이 수업시간 마다 결정하실 사항입니다.
Q19. 출석시작 전에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야 하는 경우가 많아 불편합니다.
  • 이미 로그인한 상태에서의 정보를 갱신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만약 이러한 새로고침을 자동 갱신되도록 일정 시간의 기준을 설정할 경우 매우 높은 수준의 부하가 서버에 발생하게 되어 시스템이 전체적으로 느려질 수 있으니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Q20. 아이폰의 앱을 이용한 공결신청 시 증빙자료(진단서 사진 등) 업로드가 안됩니다.
  • 애플의 정책상 모바일앱에서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 업로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핸드폰 웹브라우저 또는 PC에서 웹사이트(att.smu.ac.kr) 접속을 통해 공결신청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21. 스마트출결시스템 사용에 대한 학생 대상 교육이 부족합니다.
  •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동영상(국문/중문) 매뉴얼(Youtube 링크 포함) 및 PDF(국문/중문/영문) 매뉴얼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였으며, 학교 홈페이지 및 스마트출결 시스템 내에 전용 Q&A게시판 운영을 통해 학생의 궁금증과 개선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