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투데이

  • 상명투데이

시스템반도체공학과, 제24회 대한민국 반도체설계대전 기업특별상 수상

  • 작성일 2023-11-08
  • 조회수 9684
커뮤니케이션팀


공과대학 시스템반도체공학과 4학년 최종휘, 윤용혁, 송태경 학생(지도교수: 시스템반도체공학과 김선희 교수)은 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24회 대한민국 반도체설계대전>에서 기업특별상을 수상했다.


산업통산자원부와 한국반도체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24회 대한민국 반도체설계대전'은 반도체 설계분야 대학(원)생들의 설계능력을 배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반도체 산업의 기초 경쟁력을 다지기 위해 개최되었다.


상명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 학생팀의 수상작품은 <2차원 공간에서 상태 추정을 위한 하드웨어 칼만 필터>로 칼만 필터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병렬 구조로 설계하여 부동소수점 처리를 통한 정확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칼만 필터는 잡읍이 포함되어 있는 측정치를 바탕으로 선형 역학계의 상태를 추정하는 재귀필터로 실시간 처리가 중요한 로봇/자동차 자율주행 등에서 활용된다.


이번에 수상한 상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최종휘 학생은 “작품을 제작하려고 처음 시도했을 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팀원들과 교수님 함께 알고리즘 및 하드웨어 설계방법에 대한 연구와 토론을 통해 2차원 공간에서 상태 추정이 가능한 하드웨어 칼만필터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번 수상팀의 지도교수인 상명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김선희 교수는 “6개월 정도의 긴 시간 동안 학생들이 엔지니어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았고, 쉽지 않은 과정을 끝까지 완주해 낸 학생들이 자랑스럽다”고 지도 소감을 말했다. 


한편 상명대학교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국내 시스템반도체설계, 디자인하우스 등 전문 중견 기업과 취업 약정을 맺고 있어 매해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2년간 시스템반도체 분야 국내 학술지 및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19건, 국외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3건, 특허 출원 7건 등의 성과를 보여왔다.